본문 바로가기

외국 일상/네덜란드 일상

Bosch 드럼 세탁기 필터 청소 - 포기했어요

드럼 세탁기 쓰시는 분들 많죠? 저는 네덜란드 와서 처음 써보기 시작했어요. 본가도 그렇고 일본에서 오랜 기간 사용했던 세탁기는 기존 타입의 세탁기였어요. 네덜란드나 유럽 지역은 드럼 세탁기가 디폴트인가 봐요(한국도 그런가요?). 세탁기 메뉴는 당연한 얘기지만 더치어로 되어있어서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어요. 그래도  지금은 세탁기 사용은 문제없이 잘합니다. 익숙해졌어요. 그런데, 아직 마스터하지 못한 부분들이 많아요. 

 

 

 최소 한달에 한 번은 필터 청소와 호스 물 빼기?를 해야 한대요?

 

 

지인들 말로는 드럼 세탁기의 필터 청소와 호스 물 빼기를 주기적으로 해줘야 한대요. 최소 한 달. 안 하면 냄새나고 먼지 쌓이고 온갖 균들 어쩌고 저쩌고. 그래서 경각심을 갖고 청소에 도전해 보기로 했어요 (나 자신 기특해). 참고로 세탁기는 Bosch입니다. 



 

세탁기 아래쪽에 필터와 호스의 입구가 있다

 

필터랑 호스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부터 알아야 했어요. 네이버 블로그 보니, 아래쪽에 있대요. 위치 확인 √. 시작이 아주 좋았어요. 입구를 열어보니 필터 같은 거랑 호스가 있네요. 

 

 

커버 열 때 좀 뻑뻑하더라고요. 새 제품이고 커버 처음 열어봐서 그런건지, 열때 힘줘서 열면 부러질 것 같으니 어르고 달래주면서 열어야겠어요.

 

 

 

호스 물 빼기는 과감히 포기, 필터 청소는 도전하다가 물난리 

 

네이버 블로그를 보니 대부분 삼성 드럼 세탁기를 예시한 포스팅이 많더라고요. 드럼 세탁기 다 비슷하니까 똑같이 하면 되겠다 싶어 공통적인 설명이었던 호스의 마개를 빼서 물을 빼고, 필터를 돌리고 돌리면 필터를 뺄 수 있고 뺀 다음엔 물로 흘려서 청소하고 칫솔로 쓱쓱쓱하면 된다라는 걸 따라 하려고 했어요..? 그러나, 호스를 보니 마개가 단단히 조여져 있더라고요. 마개를 빼면 다시 못 끼워 넣을 것 같더라고요. 제가 똥손이거든요. 그래서 그냥 포기했어요. 호스 물 빼기는 남편에게 부탁해야겠다 했죠. 그래도 필터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렸는데, 이것도 엄~청 뻑뻑해서 몇 번 시도 끝에 조금씩 돌아가더라고요. 그런데!! 갑자기 물이 쏟아지게 나왔어요ㅠㅠ

 

 

 

급히 수건을 가져와 훔쳤는데도 물이 계속 나오고 세탁기 밑에 물 들어가서 아주 그냥 폭망이었어요. 이게 필터가 아니라 수도꼭지인 건지. 이렇게 하는 게 진짜 맞는 건가요?ㅠㅠ 필터를 다시 원상태로 돌렸다가 이제 물 안 나오겠지 싶어서 다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니 다시 물이 콸콸콸ㅠㅠ 이걸 세 번 반복했더니 수건 세장이 젖고 세탁기 주변으로 물이 흥건했어요.

 

 

 

그래서 포기했어요

 

물도 흥건하고 땀도 흥건했어요. 그래서 그냥 포기했어요.

한 한 달 뒤쯤에 재도전해보려고 하는데 필터 뺄 때수건 깔아도 물어 흘러넘치는데 어떻게 해야 돼요? 제발 알려주세요. 그리고 꼭 청소해야 되나요? 해야겠죠? 드럼세탁기 사용법, 청소법 너무 어렵네요.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반응형